에어컨 없는 여름은 이제 상상 할수 없죠. 그렇다고 무작정 에어컨을 키게 되면 전기세 폭탄이 날아오게 될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에어컨 전기료를 줄이면서 효율적으로 냉방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돈은 소중하니까요
1. 적정온도 26도~28도
덥다고 온도를 너무 내리면 당연히 전기세가 많이 나올수 밖에 없겠죠. 적정온도를 몇도를 해놓느냐에 따라 실외기가 돌아가는 횟수가 많고 적어지게 됩니다. 에어컨 전기세는 실외기가 얼마나 돌아가느냐에 따라 정해지게 되는데요. 외부 온도가 너무 더울때는 적정 온도보다 1~2도 정도 더 낮춰서 가동하는게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외부 온도와 5도정도 차이 나게 돌리시는것도 좋은 팁입니다.
적정온도는 전기세를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너무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키시면 자칫 냉방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않겠죠?
2. 선풍기 or 써큘레이터 함께 사용
요즘은 방마다 에어컨을 한대씩 설치 하기도 하는데요. 에어컨을 한번에 2~3대를 돌리게 되면 전력 소모가 엄청나게 되고 그만큼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전기세가 폭탄이 되는 이유는 바로 누진세!!
하지만 에어컨 한대가 감당 할 수 있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사용해서 집안 전체에 냉기를 순환 시키게 되면 그만큼 전기세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공기 차단
겨울에 찬 공기가 집에 많이 들어오신다면 우풍이 있는건데요. 마찬가지로 여름에는 더운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에 그만큼 냉방을 방해 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겨울에만 단열을 하는게 아니라 여름철에도 단열을 잘 해주어야만 냉방비를 아낄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4. 에어컨 청소 필터청소
에어컨 내부나 필터를 자주 청소해 주지 않으면 에어컨 자체 성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냉방 효과가 많이 떨어 지게 됩니다. 에어컨은 공기 순환을 통해서 냉방을 하는 기계인데요 먼지나 이물질 등이 많이 끼게 되면 냉방팬이 잘 돌아가지 않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냉방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그러면 온도를 더 낮추게 되기 때문에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겠죠?
5. 에어컨 등급 확인
최근 출시 되는 에어컨은 대부분 1등급 제품들이 많지만 2~3등급의 제품들도 있습니다. 금액이 좀더 비쌀 수 있지만 한번 사면 오래 쓰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멀리 보신다면 높은 등급의 에어컨이 훨씬 경제적으로도 유리합니다. 오늘 집에 있는 에어컨 등급부터 확인!!
6. 에어컨 위치
보통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 하는 에어컨은 타워형 일텐데요. 에어컨 설치 위치가 햇볕에 바로 노출이 되는 위치에 있으면 냉방효율이 떨어집니다. 가급적이면 더운열기를 피 할수 있는 위치에 설치 하는게 좋답니다.
7. 근본적인 전기량 줄이기
여름철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에어컨이 주된 범인입니다. 하지만 전기세 폭탄은 근본적으로 전기를 많이 쓰고 그에 따른 사용량 구간, 즉 누진세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어쩔수 없이 켜야 하는 에어컨과 함께 다른 전기 사용 제품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줄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올해 여름은 유난히 덥고 습하다는 비보가 있죠. 위 방법들 조금만 실천하셔도 전기세를 많이 줄일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